본문 바로가기
나만모르던 생활꿀팁!!

종이컵에 배신 & 미세플라스틱

by 그섬에 가고싶다 2023. 4. 7.
반응형

 

현대인들이 살아가면서 가장 큰 걱정거리는 역시나 건강이겠죠??

건강 관련 블로거를 했서야 했나 생각해 보지만 그쪽은 영 잼뱅이라 ~~

하루에도 서너잔은 마시는 믹스커피 또는 아메리카노 그 커피 어디에 타드시나요??

보통 처리하기도 쉽고 구하기쉬운 일회용 종이컵에 마니들 드실 텐데요

혹시 스테인리스나 빨간 고무대야에서 중금속 발암물질이 검출된 사실 아시나요??? 더 충격적인 사실은

저도 자주 사용하는 종이컵에서도 충격적인 물질이 검출됐습니다

바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됐는데요

 

 

미세플라스틱

1. 미세플라스틱 검출

플라스틱 병도 아닌데 종이에서 웬 미세 플라스틱일까요? 전혀 생각 지도 못했던 종이와 미세 플라스틱이라니....

어느 환경공학을 연구하는 연구팀이 최근 발표한 내용인데요. 이 연구팀은 종이컵에 80도~ 90도 정도의 뜨거운 액체를 붓고 15분간 방치한 뒤 모습을 현미경으로 살펴봤다고 합니다. 그러자 종이컵에 담겨 있던 뜨거운 음료가 미세 플라스틱으로 오염된 걸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미세플라스틱-섭취량
미세플라스틱섭취량

 

100ml 음료에 25000개 미세 플라스틱 입자가 발견된 건데. 커피 한 잔에 미세 플라스틱 25000개 개를 함께 마신 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종이컵으로 뜨거운 커피를 세 잔 마신다면 무려 7만 5000개의 미세 플라스틱도 함께 마시는 꼴이네요 (신용카드반장)

그렇게 우리는 수십수백수천 잔을 지금껏 마셔왔는데요.

제가 제일큰일입니다. ㅜㅜ

그런데 종이컵은 종이로 만들었는데 갑자기 웬 미세 플라스틱일까요? 이유는 종이컵의 액체가 흘러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종이컵 안쪽은 고밀도 플라스틱 필름으로 코팅이 되어 있는데요. 이게 뜨거운 액체와 만나면 15분 만에 분해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미세플라스틱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이러한 미세 플라스틱은 카드뮴과 같은 독성 중금속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환경 호르몬 또한 검출되는데 이게 우리 몸속에 스며들면 여러 장기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합니다. 면역질환은 물론이고 자궁암 유방암 갑상선암 전립선암 등 발병 위험도 높아지게 되는 거죠.

 

미세플라스틱 채취

또한 성기능 장애와 함께 불임의 문제도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게 끔찍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가 우리가 평소에 흔히 쓰고 있었던 종이컵이라고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ㅜ

게다가 종이컵은 재활용도 안됩니다!!!많은 분들이 종이컵이 재활용이 된다고 생각하시는데 종이컵은 일반 쓰레기라고 합니다. 평소에 잘 모르셨던 분들은 충격일 수도 있겠어요. 이유도 앞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종이컵은 플라스틱 필름 등으로 코팅된 종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재활용을 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국 쓰레기로 소각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땅속에 묻혀서도 완전히 분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플라스틱 필름은 썩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게 되는 거죠.

 종이컵은 순수한 종이가 아니라 플라스틱의 옷을 입고 있기 때문에 우리 건강에도 매우 해롭고 환경에도 아주 해로운 존재였습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평소 종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알고 보면 플라스틱의 옷을 입고 있는 것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그리고 거기에 뜨거운 음료를 부어서 마시면 몸에 해로울 수밖에 없는듯합니다.

제대로 세척하면 큰 문제는 없지만 스테인리스도 발암물질이 검출되고

종이컵에서는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고 이제 우리는 무엇으로 커피를 마셔야 할까요? 정말 뭘 쓰던 좀 맘 놓고 사용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럴때 꼭 한 평생 종이컵으로만 마셔왔는데 아무 이상 없었다 건강하게 멀쩡하기만 하다 이런 분들 꼭 계실 텐데 그래도 앞으로의 건강을 위해서 좋지 않다고 하는 것은 미리 예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만 먹는 거 아니잖아요.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이왕이면 사용을 자제하는 게 좋을듯합니다.

 

오늘은 종이컵 속 미세 플라스틱에 대해 이야기드렸는데요. 뜨거운 음료를 부었을 때 검출이 된다고 하니 이왕이면 뜨거운 음료는 종이컵 사용을 자제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매다 | 이상선 | 서울시마포구숭문16길 13-3 | 사업자 등록번호 : 279-30-01257 | TEL : 010-3431-2194 | Mail : dyfltkek@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3-서울마포-0162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